## 오늘은 다양한 참고문헌 관리 도구 중 하나인 "Mendeley"를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리뷰를 해보려고 한다.
1. 논문을 찾아 멘델리에 업로드하는 방법
2. 업로드된 논문을 워드 파일에 업로드하는 방법
이 두가지에 대해서 아주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자.
첫 번째,
논문을 찾아 멘델리에 업로드하는 방법!
"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라 - 아이작 뉴턴"
연구자라면 한 번쯤 두근 거리는 이 글귀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.
구글 학술 검색(https://scholar.google.co.kr/)으로 들어가서 내가 찾고자 하는 논문을 검색한다.
그리고 저번에 설치했던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설치한 mendeley 버튼을 클릭해준다.
그럼 내가 찾고자 했던 논문이 보인다.
내가 만들어둔 라이프러리에 해당 논문이 들어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.
(컴퓨터에 설치된 Mendeley reference manager 에도 업로드되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.)
이제 라이브러리에 논문을 업로드했으니
이제 워드로 넘어가 보자!
두 번째,
업로드된 논문을 워드 파일에 업로드하는 방법
워드 리본 참조 > Mendeley Cite를 클릭하면 업로드된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.
원하는 논문을 클릭한 뒤 하단의 'Insert 1 citation'을 클릭하면 워드에 업로드가 된 걸 확인할 수 있다.
그리고 저널마다 Citation Style이 모두 다르다.
이는 Citation Settings > Change citation style > Search for another style을 클릭 후에 원하는 저널 이름을 작성하면 해당 저널에서 사용하는 스타일로 바꿀 수 있다.
마지막!
원하는 논문을 citation 했다면 논문의 맨 하단 reference를 업데이트해야 한다.
Insert Bibliography > Insert Bibliography를 클릭하면 맨 아래쪽에 업데이트가 된 걸 확인할 수 있다.
이로써..
아주 간단하게 Mendeley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.
이번에 진행하고 있는 논문은 이걸로 작성하면서 Endnote와의 장/단점에 대해서 추후에 리뷰해보려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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